학교장경영관

  • 학교소개
  • 학교장경영관

진월 교육의 상

배려 존중 긍정으로 행복한 진월 공동체
  • 배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배려하며 함께
    성장하기
  • 존중
    서로 존중하고
    협의하는
    학교문화 만들기
  • 존중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도우며
    학생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
  • 긍정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등에
    공감하며 서로
    격려하기
스스로 익히고 함께 하는 배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고운 품성을 길러주는 학교

꿈과 끼를 찾아 행복한 삶을 가꾸는 학교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참여의 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학교

스스로 주인이 되어 건강하고 멋진 꿈을 키워 가는 학교

  • 배려
    함께 성장하기
    위한 배움
    우정과 협력으로 친구와 행복하게 지내는 어린이
  • 존중
    실천하기 위한
    배움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공감을 실천하는 어린이
  • 존중
    존재하기 위한
    배움
    질문과 배움으로 생각하는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어린이
  • 긍정
    알기 위한
    배움
    기초·기본 학력과 건강으로 즐겁게 배우는 어린이

진월 교육 목표 및 핵심역량

교육상
배려 존중 긍정으로 행복한 진월 공동체
교육목표 및 목표구현 운영방안
  • 1. 소통과 협력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어린이

    - 다른 사람의 생각,감정 등에 공감하기
    - 학생자치 활성화
    - 사회자와 발표자 경험
    - 학생친화 인성교육

  • 2. 스스로 주인이 되어 꿈을 키워가는 어린이

    - 기초적인 진로계발 기회 갖기
    - 꿈 세우기 진로 체험
    - 동아리 활동
    - 방과후학교 활성화

  • 3. 즐겁게 배우며 성장하는 어린이

    - 학생참여 배움중심 수업
    - 토의와 토론학습
    - 탐구가 있는 프로젝트 학습
    - 물음이 있는 독서활동
    - 질문과 기록이 있는 학습

  • 4.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어린이

    - 문화 예술과 감성교육
    - 문화예술 체험학습
    - 자연체험 생태교육
    - 놀이문화 만들기
    - 학생이 주인공인 축제

역점과제

왼쪽부터 예술 감성 교육 독서 문해력 교육 토론 리더 교육

역량중심교육활동

○ 소통과 협력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 재능과 소질을 계발하여 큰 꿈 키우기

○ 질문과 토론으로 배움 중심 교실 만들기

○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문화예술 자연 감성 기르기

핵심역량
자기관리 능력
지식 정보 처리 능력
문제해결 능력
협력 소통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민주시민의식
심미적 감성 능력
경영관
  • 학생
    함께 배우고 나누어행복한 학생
  • 교직원
    소통과 전문성으로성장하는 교직원
  • 학부모
    협조와 참여로소통하는 학부모
  • 학교
    배움과 웃음으로 활기찬안전한 학교

역점 과제의 실현

가. 예술 감성 교육

사람은 언어와 글, 행동을 통해 소통하지만, 이를 풍요롭게 하는 것은 예술이며 예술을 통해 행복해진다. 자연스럽게 예술 감성 교육을 실시하여 자존감을 높이고 상호 존중하는 정서 감성을 형성하고자 한다.

1) 감성 미술과 나눔 음악 수업 진행
2) 교육과정과 연계한 감성 교육 전개
3) 학생의 꿈 진로 실현 프로그램
4) 자연체험으로 감성교육하기
나. 독서와 문해력 이해 교육

학생들은 대중 문화에 노출되고 깊은 독서 경험도 부족하여 문장 읽기나 상황에 대한 인식도 결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슬로우 리딩과 질문 있는 독서로 문해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1) 다양한 독서 활동과 독후활동
멘토와 멘티의 책 읽어주기
독후 질문 만들기와 독서 토론, 서평 쓰기, 저자 되기
2) 슬로우 리딩하고 토론하며 감성 갖기
3) 좋은 질문 배움
질문 만들기
좋은 질문 선택하고 해결해 보기
질문 후 재독서하기
다. 토론 리더 교육

경청으로 소통하고 서로의 의견 차이를 알아채며, 수용하는 공감 중심으로 토론하면 토론 리더로 성장할 것이다.

1) 공감 중심의 경청 배우기, 이야기 잘 들어주는 친구 정하기
2) 토의와 토론 중심의 수업 실천하기
3) 질문과 토론이 있는 학생회 선거 진행하기
4) 학급과 학년의 문제를 토론과 투표로 해결 방법 찾기
5) 교육공동체 협의회와 원탁 토론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