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선도학교 운영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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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교육이란?

소프트웨어교육은 기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에서 수행하였던 ICT 소양 및 활용 교육의 관점을 확장하여, 학습자들이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초·중등학교의 소프트웨어교육은 프로그램 개발 역량보다는 정보윤리 의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실생활의 문제를 컴퓨팅 사고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역점을 두며, 이론이나 지식위주의 교육보다는 수행 중심,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운영합니다.

교육지표

공감·배움·감성으로 행복한 학교

소프트웨어교육 추진 배경

필요성

소프트웨어가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로 급속하게 전환 중임에 따라, 모든 학생에게 능력과 적성에 맞는 소프트웨어 학습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공교육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초·중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을 활성화하고,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운영 체제 구축이 필요합니다.

학생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행복교육과 창조경제 시대를 이끌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소프트웨어(SW) 교육 중심의 정보교육을 개편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

추진목표

추진목표

기대효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자신이 생각했던 것들을 만들면서 수학적 원리를 배우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될 이다.

직접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보는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소비하는 경험에서 생산하는 다른 차원의 경험을 할 것이다.

미래 정보사회에 필수 도구로서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창의성과 미래 비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공교육 체계화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환경 개선에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장 교육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교육과정의 보완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 기획하고, 구현하고, 협업하고, 결과물을 공유하는 일련의 창작 과정을 직접 경험하여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증진할 수 있을 것이다